가치 소비 트렌드 9가지와 MZ 가치 소비 & 사례 알아보기!

우리는 환경 오염, 기후 변화, 사회 불평등과 같은 여러 문제들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가치 소비” 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제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소비하는 방식을 고민하고, 자신의 소비가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 소비는 기업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과 마케팅 전략을 재고하도록 하고, 사회적 변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합니다.

이 글에서는 가치소비의 의미와 가치 소비 트렌드, 그리고 MZ 가치 소비, 가치 소비 사례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가치 소비 뜻

가치 소비(Value-based consumption)는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기반으로 결정하며 환경, 사회, 미래 세대에 대한 고려를 반영하는 소비 습관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주로 저렴하고 효율적인 제품을 찾는 경향이 강했지만, 현재의 소비자들은 브랜드나 제품이 어떤 가치를 반영하며, 그 가치가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지를 중시합니다.

다양한 기준을 통해 가치를 판단하며, 품질, 기능, 지속가능성, 건강, 환경 친화성, 윤리성, 사회적 책임감 등을 고려합니다.


가치 소비 트렌드

(1) 지속 가능성과 환경 친화성

가치 소비 트렌드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반영합니다.

소비자들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선호합니다.

이로 인해 환경 친화적인 제품, 재활용 가능한 제품, 탄소 중립 제품,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 친환경 포장 등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치 소비 트렌드

(2) 윤리적 생산과 공정 거래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 때 노동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공정한 임금을 지급하며 생산된 제품을 선호합니다.

이에 따라 공정거래 인증을 받은 브랜드 등이 선호됩니다.

연관 포스팅: 공정 무역 5가지 핵심 내용 알아보기!

(3) 사회적 책임

가치 소비자들은 기업이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지지합니다.

기부 활동, 교육 지원,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지원 등이 소비자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칩니다.

연관 포스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 4가지와 필요성 & 활동 사례

(4) 건강과 웰빙

소비자들은 건강과 웰빙을 중요시하며, 신선하고 자연적이며 영양가 있는 제품을 찾습니다.

이로 인해 유기농 제품, 천연 식품, 건강 및 웰빙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5) 지역 상품

지역 상품을 선호하는 가치 소비자는 지역 농산물이나 공예품을 지지하며 지역 경제에 기여합니다.

이는 지역 기업 지원과 지역 사회 강화에 보탬이 됩니다.

연관 포스팅: 로컬 푸드 장점 7가지와 문제점, 로컬 푸드 운동 알아보기

(6) 공유 경제

공유 경제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소유물을 공유하는 경제 모델로, 소비자들이 물품을 소유하는 대신 공동 소유하거나 임대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접근성과 경제성을 개선합니다.

공유 경제 예시로는 에어비앤비, 우버, 카풀링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7) 개별화

소비자들은 제품 및 서비스를 맞춤화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에 개별 맞춤형 제품, 경험 중심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8) 정보 투명성

소비자들은 구매 결정을 내릴 때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환경 정책, 제품의 원산지, 제조 과정, 재료 등에 대한 투명성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경우에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키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9) 참여와 소비자 권리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가치를 강조하고 소비자와 공유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속 가능한 소비 필요성 5가지와 실천 방법 알아보기!


MZ 가치 소비

(1) 디지털 중심 소비

MZ 세대는 디지털 기술을 통한 접근성 및 편의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온라인 쇼핑, 스트리밍 서비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정보 공유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소비가 매우 일반적입니다.

연관 포스팅: 소셜 미디어 장점 14가지와 문제점 자세히 알아보기!

(2) 소셜 미디어 리뷰와 영향력

MZ 세대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평가합니다.

이러한 리뷰와 정보 공유는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MZ 가치 소비

(3)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소비

MZ 세대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을 고려한 제품, 윤리적인 브랜드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관 포스팅: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 하는 이유 5가지와 줄이기 실천 방법

(4)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

MZ 세대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5) 개인화와 경험 중심 소비

MZ 세대는 자기 표현 수단으로써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개인적인 경험과 연결되어 있거나, 그들의 취향과 관심사에 부합하는 경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여행, 음식, 문화 이벤트 등의 체험을 가치 있게 여기며, 제품 및 서비스의 맞춤형 경험을 원하며, 개인화된 광고 및 추천 시스템을 선호합니다.

연관 포스팅: 공정 여행 뜻, 사례 8가지 알아보기!

(6) 다양성과 포용성

MZ 세대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문화, 신념을 인정하고 지지합니다.

다양한 인종, 성별, 성적 성향 등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7) 유동적인 소비 습관

MZ 세대는 보편적인 소비 습관을 따르기보다 자유롭고 유동적인 소비를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일회성 제품보다는 구독 서비스를 선호하고, 필요한 때에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8) 휴식과 웰빙

MZ 세대는 스트레스 관리와 신체 및 정신적 건강에 관심을 가지며, 관련 제품 및 서비스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MZ 가치 소비

(9) 디지털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소셜 미디어를 통한 게임과 엔터테인먼트에 큰 관심을 가지며, 이와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에 지출합니다.

연관 포스팅: 디지털 디톡스 효과 & 15가지 구체적 실천 방법

(10) 경제적 현실

과거 세대에 비해 경제적 불안정성을 겪었기 때문에 예산 관리와 가격에 민감한 소비 습관을 가집니다.

연관 포스팅: MZ 세대 특징 10가지와 소비 트렌드 알아보기!


가치소비 사례

(1) 재활용 가능한 제품, 친환경 청소용품, 재활용 재료로 만든 제품 등을 구매합니다.

(2) 공정 거래 커피를 선호하거나, 기부를 통해 사회적 문제에 기여하는 기업을 지지합니다.

(3) 노동 조건을 개선하거나 근로자에 대해 공정한 대우를 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합니다.

(4)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나 다양성을 지키는 의류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5) 지역 농산물이나 수공예품을 구매합니다.

(6) 유기농 식품, 비건 제품, 건강 보조제, 글루텐 프리 제품 등을 구매합니다.

연관 포스팅: 지속 가능한 식생활 실천 방법 8가지!

(7) 운동, 요가, 명상 등의 웰빙 활동에 투자하고 이와 관련된 제품을 선택합니다.

연관 포스팅: 공유 경제 사례 20가지와 장단점 알아보기!